jscamp에서 twitter를 통해 들어온 Titanium 관련 질문들

jsCamp에서 twitter를 통한 질문에 대한 답변을 트위터라는 140글자로 적기엔 모자랄 것 같아 블로그에 정리해 봅니다. ^^

Q1. Titanium으로 안드로이드용 앱을 개발하려면 분기처리와 별도의 코드를 사용해야 하는 부분들이 상당히 많은 걸로 아는 … 이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from @wanyBae)

A1.  네트워크나 db등 시각적으로 보이지 않는 것과 관련된 API의 경우 거의 100%에 동일하며 시각적인 보이는 UI와 관련된 API의 경우 약 80%가 동일하다 보시면 됩니다. 구현하려는 UI방식에 따라 이 20%의 차이로 인해 많은 수고를 하거나 거의 수고를 안 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100%와 80%라는 수치는 Appcelerator에서 말하는 수치입니다.)
또한 Titanium에서는 플랫폼별 리소스 관리가 편하게 되어있습니다.(wiki참조) 따라서 ui관련된 부분만 따로 분리하여 작성하는 것도 안드로이드와 아이폰 동시 개발의 수고를 더는 해결책 중의 하나일겁니다.

Q2. Titanium과  Phonegap을 비교했을 때 공수는 어느쪽이 더 적을거라 생각하시나요? (from @wanyBae)

A2. 둘의 성격은 달라서 개발하려는 상황에 따라 다르므로 어느쪽이 우세하다고 딱잘라 말하기는 어려운 것 같습니다. NativeUI의 형태를 띄는 앱을 개발하기에는 html+css3+js 등으로 네이티브 앱을 흉내내기보단 Titanium을 이용해서 Native UI로 구현하는게 성능면이나 개발 공수면에서 유리하다 생각합니다. 반면, 기존 모바일 웹페이지가 있고 이페이지를 랩핑해서 오프라인 기능을 추가하거나 카메라등을 이용하기 위함이라면 Phonegap을 이용하여 기존 개발된 모바일 페이지를 최대한 활용하는게 더 유리하다 생각됩니다.

Advertisements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